파워링크등록안내
손목 통증 때문에 운동을 쉬고 있습니다.
한 4~5개월 전부터 왼쪽 손목에 통증이 있었고,
정형외과(엑스레이, 초음파)와 한의원(침)을 다녀도 별 진전이 없어서
얼마 전에 MRI를 찍었더니, 손목 연골이 미세하게 찢어졌다고 합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이 주변 조직이 깨끗(?)해서 수술을 할 필요는 없고,
진통제 처방 후, 2주 후에 보자고 하시더군요.
연골 문제라 해서 덜컥 겁이 났는데, 상태가 그리 심각하진 않은가 봅니다.
저 정도 찢어진 사람들 중에 통증을 아예 못느끼고 사는 사람도 많고,
통증 없어질 때까지 약 먹고 조심하다가 다시 운동해도 된다는 식의 말씀이었습니다.
(운동하다 통증 생기면 또 쉬고 뭐 그런식으로요)
2주 뒤에 의사선생님께 다시 한 번 물어보겠지만,
혹시 저랑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의 회복 과정이 궁금해서 글을 남깁니다.
일단 이번 케이스는 골프를 시작하고 한 6개월쯤 지난 상태에서
한 손으로 스윙연습을 하다가 손목에 통증을 느꼈고,
(스윙을 할때 손목을 꺾으면 안되는데, 코치 말을 잘못 알아듣고 손목을 과하게 사용한 것 같아요 ㅠ)
이러다 말겠지 하면서, 스크린도 다니고 약하게 웨이트도 했는데,
통증이 장기화되면서 최근 한 한달 정도는 골프 접고, 헬스장에서는 유산소 위주로(가끔 무게 약하게 웨이트) 진행했습니다.
확실히 손목을 덜 쓰면 통증이 많이 줄어들었고,
그러다가 나아졌나보다 하고, 바벨 들면 다음날 또 아프고 그러더군요.
통증의 정도는 평소에는 심하진 않고 살짝 거슬릴 정도인데,
손목을 돌리는 동작(병뚜껑을 돌리는 등)에서는 가끔 꽤 시큰거림이 느껴집니다.
벌써 5~6년 전에 딥스를 하던 중, 친구가 장난을 쳐서 손목을 삐끗한 적이 있는데(현재 아픈 손목 부위),
그 당시에도 꽤 오랜 기간 통증을 느꼈고, 손목의 가동범위가 좀 줄어든것 같습니다.
(팔굽혀펴기 할 때, 손목이 접히면 불편함이 느껴져서 푸쉬업바 사용)
이번 골프 연습이 직접적 원인이 아니라, 예전 부상 때 다친 게 안 좋아진건가 싶기도 합니다.
혹시 저랑 비슷한 경험 있으신 분들은 어떻게 회복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운동을 얼마나 쉬어야 할지도 걱정이네요.
사실 손목 때문에 운동을 깔짝 댔더니,
살도 많이 찌고 그래서 이번에 다시 제대로 운동을 하려고 MRI를 찍어 본거거든요.
MRI 결과에 이상 없다고 할 줄 알았는데, 연골 파열이라니 ㅠ 좀 답답합니다.
웨이트 하실때 손목보호대 착용 하시나요? 제가 손목부상으로 한 3개월 고생했는데 장갑겸 손목보호대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나서부터 통증과 부상에서 벗어났습니다. 물론 자세도 손목을 눕히지 않는 자세 연습을 해야겠지만 일단 보호대가 큰 역할을 합니다. 손목 외측이 아파 고생을 많이 했는데 자세 교정+ 손목보호대 사용으로 완치에 가깝에 됐습니다. |
손목에 벨크로가 있는 4구 장갑을 사용하다가 이번에 크리오로지 손목 붕대를 하나 장만 했습니다.
(손목붕대를 감으면 장갑을 끼기가 좀 불편한데, 차차 적응이 되겠죠 ㅠ) 가만 생각해보니 예전에도 통증 때문에 벤치 그립을 이것 저것 바꿔보다가 양손 엄지 손가락쪽이 모이는 역ㅅ자 모양으로 정착했네요. |
손목 사용시 굽힘을 너무 많이 쓰는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새끼 손가락 아래쪽으로 새끼두덩이 밑으로 손목이 아플 경우입니다. 손목의 중립이나 손목 폄을 좀더 사용하는 것도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
네 특히 벤치할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것 보면 굽힘의 문제가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요새는 데드 같은 당기는 동작 후에도 통증이 생기는데, 그만큼 손목이 약해져 있어서 그렇겠죠? |
결국 근골격계의 문제는 휴식이 답 입니다. 우리 몸의 어딘가에 데미지를 입게되면 혈류가 공급되면서 치유 및 재생의 과정이 시작되는데요. 연골손상의 경우 혈류가 풍부한 곳도 있지만 근육에 비해 혈류공급이 잘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결국 휴식이 답입니다. 운동을 통해 교정이 되지 않고 쓰면 쓸수록 나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넘어져서 생긴 찰과상 피부 딱지 상처를 계속 만지고 뜯고 귀찮게 구는거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 3~6개월 완전 휴식 하셔야합니다. 개인차가 크지만 완전한 힐링이 되기까지는 3~5년 이상 걸리기도합니다. |
네, 말씀하신 대로 쉴 때 푹 쉬어야 하는데, 청개구리 DNA가 있는지, 그렇게 가기 싫던 운동이 쉬어야 할 땐 몸이 근질근질해서 참기가 어렵네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
https://youtu.be/jlSOuwYyp7Q
손목 스트레칭 영상 하나 첨부해드립니다.
당장 너무 아프시다면 하지마시구요. 괜찮으신 정도라면 통증이 없는 각도까지만 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