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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농림식품부 공동기획] 이런 식사문화, 이젠 바꿔야죠
뽐뿌뉴스 2020-06-30 13:36 | 조회 : 8 / 추천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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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한식 문화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외식 업계 안팎과 관련 학계에서는 찌개ㆍ반찬 함께 먹기, 수저를 여러 사람이 함께 만지는 행위 등을 방역의 측면에서 '바꿔야 할 식사문화'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안전을 기반으로 한 식사문화 개선 방안을 추진중이다.


우선 농림식품부는 ▲음식 덜어먹기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로 정하고, 식사문화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를 중심으로 신속한 성과 창출을 도모하고, 민간이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정부가 뒷받침하며, 외식업체의 서비스 개선과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동시에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위생 안심할 수 있는 '안심식당' 지정= 이를 위한 세부 추진방안으로 ▲우수모델 및 가이드라인 제시 ▲안심식당 지정제 확산 및 외식업체 실천 지원 ▲국민 참여 유도 ▲식사문화 개선을 지원하는 연관산업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특히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심식당'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생활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지자체의 안심식당 운영 취지와 농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식사문화 개선 추진방안을 종합해 전 지자체에서 이행할 수 있도록 지정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우선 전남, 대구(동구), 광주(광산구) 등 일부 지자체가 이미 시행 중인 점을 감안해 정부는 최소한의 기본 요건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명칭, 지정요건 및 방법 등은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정해 추진키로 했다.
안심식당 지정요건은 3대 과제 ▲접시와 집게, 국자 등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ㆍ제공 ▲개별포장 수저 제공 등 위생적인 수저 관리 ▲위생, 보건, 투명 등 다양한 형태로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을 필수로 한다.
다만 지자체별로 여건에 맞게 요건을 추가할 수 있다.


이미 안심식당을 운영 중인 지자체는 기존 지정 표시를 활용하면 되고, 신규로 안심식당을 운영할 지자체는 농식품부에서 지정 표시 도안을 제시했다.
지자체는 안심식당으로 지정받은 음식점에 지정 표시(스티커 등)를 부착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공무원ㆍ공공기관 대상으로 안심식당 이용을 장려할 계획이다.


◆전국 1400개소 안심식당, 정부가 적극 홍보=이와 함께 정부는 전국의 안심식당 정보를 모아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홍보를 추진한다.
지난 19일 현재 지자체가 지정한 안심식당은 1400개소이지만, 모범음식점ㆍ위생등급제 지정 음식점 등을 우선적으로 지정해 빠른 확산을 도모할 예정이다.
현재는 전남 광주(광산구) 지역에 145개소, 인천 할 것이다.
현재는 인천광역시에 60개소, 대구광역시 115개소, 광주광역시 145개소, 경상북도 35개소, 경상남도 40개소, 전라남도 952개소 등이 분포돼 있다.


농림식품부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유도를 위해 식사문화 개선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는 한편, 성과가 우수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 우리의 식사문화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면서 "식사문화 개선 추진방안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노력하겠으며, 지자체ㆍ외식업체ㆍ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식사문화 개선 캠페인부터 연관산업도 지원= 이와 동시에 국민들이 식사문화 개선 필요성을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캠페인, 교육을 추진한다.
먼저 국민들이 식사문화에 대한 개선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도록 TV 생활정보 프로그램, 공익광고, 드라마 등을 활용해 식사문화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해 국민들이 참여하는 '덜어요 챌린지'를 추진하고, 유명인 참여 릴레이 인증(음식 덜어먹기 등 실천 영상)을 통해 전국민 운동으로 확산하는 범국민 참여 캠페인도 추진한다.
전국소비자단체와 협력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개선 방법을 교육하고, 어린이ㆍ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는 등 식사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식사문화 개선을 지원하는 연관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우수 외식 기자재의 개발을 지원하고, 공모전으로 발굴한 혁신적인 주방기기ㆍ식기 개발 아이디어가 상품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항바이러스 기능성 소재 등을 활용한 주방용품 개발을 지원한다거나, 외식ㆍ식품 등 박람회 등을 통해 제품 홍보 및 해외 진출 지원 등의 방향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에 대응하여 ICT 기반 주문ㆍ매장운영 시스템 구축, 음식 포장기술 개발 등을 지원하고, 푸드테크 기술의 외식분야 상용화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행점검 추진체계 구축 = 식사문화 개선의 가시적인 성과 도출을 위해 이행점검 등 추진체계도 구축한다.
농식품부 주관으로 관계부처, 외식ㆍ소비자 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ㆍ관 합동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식사문화 개선 추진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식사문화 개선 성과지표를 설정해 주기적으로 성과를 점검하고, 외식업체·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주기적으로 조사해 식사문화 개선 추진방안을 보완해 나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성과지표의 경우 덜어먹기 실천율이나 마스크 착용률, 업체·소비자 인식도 조사 결과 등을 계량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중이다.
아울러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유도를 위해 식사문화 개선 우수사례를 확산하는 한편, 성과가 우수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아시아경제-농림축산식품부 공공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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