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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가 되기 위한 평영 팁
센토 | 2016-08-05 08:39 | 조회 : 20980 / 추천 : 12

평영은 가장 느린 영법이지만 상대적으로 힘이 덜 들고 전방주시가 가능하여 바다수영등 여러모로 유용하죠.

웻지킥과 플랫 평영의 옛날식 평영이 아닌,

윕킥과 웨이브로 대변되는 현대 평영을 기준으로 언급하겠습니다.

기본적인 평영은 할 줄 알지만 도무지 속도가 나지 않거나 자세교정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씁니다.

미리 말하면 평영 자세교정을 위한 최고의 파트너는 풀부이 (일명 땅콩)입니다.

 

1. 몸의 자세 및 무게중심

 

속도가 느리거나 평영 웨이브가 잘 안되는 사람들은 상체를 너무 꼿꼿이 세우고 있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몸의 무게중심이 하체 또는 엉덩이에 있기 때문입니다. 

평영은 주된 추진력을 발차기에 의해 얻기 때문에 무게중심이 하체부분에 있기 쉽지만 반드시 상체, 가슴부위에 있어야 합니다.

포인트는 호흡시 시선은 전방 1~2 미터 수면을 바라보기 (머리를 숙인 상태), 다리 접을때 힘빼기 입니다.

이게 안되면 신속한 글라이딩도, 웨이브도 어려워지죠.

 

2. 팔 동작

 

웨이브가 강조되는 현대 평영은 팔동작에 의한 추진력 비중이 50% 까지 높아지고 있습니다. 

팔동작은.. 

- 글라이딩 자세에서 손을 물 바깥쪽으로 물을 누르듯이 하여 어깨넓이의 1.5배 정도 벌립니다.

- 팔꿈치를 최대한 고정하여 하박을 아래로 (즉, 몸 뒤쪽으로) 물을 밉니다.

- 팔꿈치를 포함하여 하박 전체를 가슴 앞에서 최대한 모아 주며 이때 몸을 띄워주는 부력이 발생합니다.

- 머리를 숙이고 모아진 팔을 그대로 내려꽂듯이 입수시킨 후 쭉 뻗어 글라이딩 자세를 취합니다.

- 이때 반드시 가슴을 눌러주는 동작이 동반되야 하며 이로 인해 상체웨이브가 발생합니다.

 

여기까지가 연결동작으로 한번에 이루어져야 하며 끊기거나 멈춤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이상의 팔 동작을 허벅지에 풀부이를 끼고 연습하면 상체 무게중심, 팔동작의 끊김 방지를 숙달하는데 훨씬 용이합니다.

팔 동작만으로 어지간한 평영을 따라갈 수 있을 정도가 되야죠.

 

3. 발차기

 

웨지킥과 윕킥을 비교해 보면,

웨지킥은 발차기, 모으기, 다리 접기의 3단계가 필요한 반면,

윕킥은 발차기와 모으기가 한동작으로 이루어져 효율이나 속도면에서 유리하고 

웨지킥보다 다리가 벌어지는 각도가 훨씬 작아서 물의 저항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윕킥에서 주의할 것은 무릎이 어깨넓이 이상 벌어지면 안된다는 점, 

발은 무릎보다 더 넓게 바깥쪽으로 벌어져야 한다는 점, 

그리고 무릎의 안쪽부터 발의 안쪽면까지 모두 이용해서 엉덩이 아래쪽으로 차야 한다는 점입니다. (뒤로 차는것이 아님)

이때 엉덩이가 볼록~ 올라오고 다리는 아래쪽으로 쭉 뻗은 상태가 되는 하체웨이브가 생깁니다. 

현재 자신이 웨지킥을 하고 있다거나, 윕킥을 좀 더 숙달하고 싶다면 풀부이를 활용하면 됩니다.

사타구니에 풀부이를 끼고 윕킥을 연습하면 무릎을 많이 벌리는 습관을 고치기에 아주 좋습니다.

 

4. 글라이딩

 

발차기를 아무리 잘해도 글라이딩과 웨이브가 좋지 않다면 속도가 안납니다.

평영에서 흔히 범하는 실수는 두팔을 모아 상체가 물밖으로 나온 상태에서 호흡할때 멈춤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면 물의 저항을 온몸으로 받게되어 기껏 벌어놓은 속도를 다 까먹게 됩니다.

게다가 글라이딩 자세로의 전환도 느리게 만드는 원인이 되죠.

발차기에 의한 추진력은 글라이딩 자세일때 손실없이 그대로 속도가 됩니다.

평영에서 정지동작은 글라이딩뿐이란거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5. 웨이브

 

고전적인 플랫평영보다 웨이브평영이 속도면에서 우수한 것은 이미 증명이 됐죠.

이제 현대 평영에서 웨이브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가슴앞에 모아진 두팔을 물속에 입수할때 고개를 숙이고 두손을 물속 아래쪽으로 찌르면서 가슴누르는 동작으로 인한 상체 웨이브와

윕킥으로 인한 하체 웨이브가 거의 동시에 이루어져서 몸 전체에 웨이브가 발생합니다. 

실제로는 팔을 먼저 뻗은 다음에 킥을 하는 것이지만 팔 보다 다리가 더 빠르기에 웨이브는 동시에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웨이브는 몸을 더욱 유선형으로 만들어 물의 저항을 줄이고 킥에 의한 추진력을 속도로 변환시키는데 더욱 유리하게 합니다.

 

 

이상입니다.

글 솜씨도 없는데다가 머리속에 그려진 동작을 글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평영 업그레이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타짜떳다 다른의견 0 추천 0
완벽히 이해는 못했지만 도움이되었습니다 몸이 이론을 따라가게끔 연습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2016-08-05 08:57 | 덧글
사무엘은오디에 다른의견 0 추천 0
ㅊㅊ
2016-08-05 10:09 | 덧글
검은주먹 다른의견 0 추천 0
여러번 읽게 되는데요?ㅋㅋㅋ접영도 기대하겠습니다.
2016-08-05 10:47 | 덧글
sarah0090 다른의견 0 추천 0
접영도 알려주세요! :D
2016-08-05 11:16 | 덧글
푸레 다른의견 0 추천 0
감사합니다
이제 처음으로 평영 배웠는데 큰 그림을 그릴수 있네요
많이 노력해서 평영 마스터해봐야 겠습니다
2016-08-06 19:25 | 덧글
블루썬더 다른의견 0 추천 0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네요
2016-08-17 09:47 | 덧글
나전설 다른의견 0 추천 0
수영을 어느정도 할줄 아는사람에게는 쏙쏙 이해가기 좋은 글입니다 ㅎㅎ 머리속으로 그리면서 읽었네요~
2016-10-05 23:23 | 덧글
박드라군 다른의견 0 추천 0
좋은글 감사합니다. 평영에서 윕킥시 하체 웨이브가 잘 이해는 안가지만 동영상 한번 찾아봐야 겠네요. ^^
2016-10-06 13:32 | 덧글
남호식 다른의견 0 추천 0
머리속에 있는 그림이 구체화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초보자는 읽고 따라하지도 못하겠네요;;
2016-10-26 09:53 | 덧글
FFSH 다른의견 0 추천 0
와 평영 나름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글을 보니까 신세계네요;;; 한번 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2016-10-26 22:57 | 덧글
Le_Grand 다른의견 0 추천 0
잘 봤습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7-05-26 22:06 | 덧글
맨탈이파괴된사람 다른의견 0 추천 0
선출인 강사님이 요즘 평영은 웨이브 안하는추세라고 하더라구요
2017-07-14 14:41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네. 맞습니다.
최신 평영은 팔을 앞쪽 직선으로 바로 뻗는 식으로 웨이브를 최소화하는 추세입니다.
일종의 유행같은거라 생각합니다.
2017-07-16 16:47 | 덧글
마인드키 다른의견 0 추천 0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웨이브는 함 해봐야 겠네요..
2017-09-22 13:05 | 덧글
동경2013 다른의견 0 추천 0
내용을 이해해도 몸이 안따른다는....
2018-06-12 14:28 | 덧글
시간의약속 다른의견 0 추천 0
저도 수영좀 한다고 하는데..중요한 부분을 잘 찝어주시네요..
다시 한번 리마인드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0-31 10:49 | 덧글
warubasii 다른의견 0 추천 0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1-20 10:37 | 덧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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