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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형에서 머리의 각도
센토 | 2018-11-25 07:42 | 조회 : 8661 / 추천 : 12

간만에 글 써봅니다.
수영을 오래 한 사람도 오랜만에 수영을 하게 되면 폼이 망가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누가 지적해주지 않으면 자신은 잘 모른다는거죠.
개인차가 있겠지만 자유형이 가장 그런것 같습니다.
폼이 가장 쉽게 망가지면서도 정작 본인은 이를 잘 인식을 못하죠.

머리의 위치 (또는 각도)는 의외로 매우 중요하면서도 민감합니다.

1. 수영장 바닥을 보면서 수영하는 경우
   단: 머리, 양 어깨, 목 뒷덜미 전체에 물의 저항을 받는다. 
   장: 하이엘보우에 유리하다.

2. 고개를 들어 전방을 바라보는 경우
   단: 하이엘보우 및 상체 롤링에 불리하며 하체가 가라앉기 쉽다.
   장: 시야확보 및 물속 팔동작에 의한 어깨 부담이 가장 적다. 

3. 5미터 전방 수영장 바닥을 보는 경우
   단: 상대적으로 체력소모가 큰편이며, 이로 인해 장거리인 경우 고개가 숙여지기 쉽다. 
   장: 살짝 든 머리가 물을 가르는 형태로 물의 저항이 가장 적다.

위 세가지 중에서 어떤게 올바른 동작일까요?
답은 3번입니다.

잘못된 다리동작의 원인은 상체에 있거나,
잘못된 물속 팔동작의 원인은 어깨에 있거나,
잘못된 어깨의 원인은 머리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유형 리커버리시 팔꿈치가 낮은 경우, 강사들이 흔히 팔꿈치를 더 높이 들라고만 하는데
무슨 말인지는 알면서도 잘 안고쳐지는 경우가 많죠.
이럴때 고개를 약간 더 숙이고 반대편 어깨를 더 쭉 뻗으면
하이엘보우 문제가 자동으로 교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머리의 위치가 하이엘보우 및 물속 팔동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얘깁니다.

My_Persona 다른의견 0 추천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8-11-25 18:30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감사합니다^^
2018-11-25 22:31 | 덧글
아이홀 다른의견 0 추천 0
저번에 어디선가 봤는데, 어깨 통증 있는 사람은 머리 각도를 너무 바닥을 봐서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018-11-25 20:46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감사합니다^^
2018-11-25 22:31 | 덧글
푸레 다른의견 0 추천 0
방금 하고 왔는데 저는 바닥을 보네요 ... 앞을 볼려면 자꾸 엉덩이가 가라 앉네요
2018-11-25 21:10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어깨, 목에 힘을 더 빼야 하겠군요.^^
2018-11-25 22:32 | 덧글
호랭이출동 다른의견 0 추천 0
센토님 글이 오랜만이라 더욱 반갑습니다. 저는 1번과 3번을 번갈아가며 하는데, 유독 오른쪽 어깨만 부하가 많이 걸립니다. 그렇다보니 근육통도 오른쪽 삼각근이 더 강한 편이구요. 이게 양쪽 하이엘보 자세의 불균형이 문제인지, 오른쪽 호흡 및 롤링 거리로 인한 동선 길이 차이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네요. 6비트나 4비트에서는 무리가 없는데, 2비트에서 이런 증상이 있네요. 혹시 댓글 보시게 되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
2018-11-25 21:30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1
초/중급자의 경우엔 질문글만 봐도 대충 감이 오는데
상급자의 경우엔 수영하는 모습을 직접 봐야 알겠더라구요.

일반적으로 삼각근에 무리가 오는 경우는 물잡기에 힘을 과도하게 쓸 경우입니다.
이게 누적이 되면 수영후에 삼각근이 뻐근해지죠.
2비트 킥에서 무리가 있다는 것은 장거리할 때 그런것 같은데,
물속에서 왼팔과 오른팔의 물잡기 동선과 힘의 배분을 비교해 보세요.
분명 양팔이 다를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혹시 오른팔 하이엘보우시 그런것 아닌가 의심이 된다면
오른팔 리커버리시 왼팔을 더 쭉 뻗어 보시고요.
2018-11-25 22:30 | 덧글
호랭이출동 다른의견 0 추천 0
조언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물잡기시 힘의 배분과 하이엘보 불균형 모두 문제인 것 같아요. 물잡기 및 푸쉬 때 의식적으로 왼팔에 힘을 더 준다거나, 오른팔 리커버리 때 왼팔을 더 뻗어 롤링 및 리커버리 시간을 좀 더 가져갈 경우에는 무리가 없더라구요.

별 생각 없이 수영하다가 이게 무너지는 순간부터 오른쪽 삼각근 통증이 왔어요.

양쪽 호흡을 하면 이런 문제가 개선될까요? 왼쪽 호흡이 익숙치 않아 시도를 해보진 않았는데, 양쪽 호흡이 이런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연습을 해볼까 합니다. :-)
2018-11-26 01:31 | 덧글
개똥父 다른의견 0 추천 0
역시 센토님 글은

선추천, 후감상이죠 ^^
2018-11-25 21:42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감사합니다.^^
2018-11-25 22:30 | 덧글
아크테릭스맨 다른의견 0 추천 0
수면 밑 45도 각도 정도면 비슷한건지요?이게 습관이 안되어있다보니 자꾸 고개를 들었다 숙였다 합니다
2018-11-25 23:28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그렇습니다. 45도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2018-11-26 15:05 | 덧글
토시마츠 다른의견 0 추천 0
3번으로 하지만 1번으로 해야 저항이 없을 것 같아 가능하면 머리를 뻗은 팔에 붙여 수면과 일자가 되려고 집중하는 편이었는데 그게 아니었군요. 팔꿈치를 높이 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018-11-26 00:40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왜 팔꿈치를 높이 들어야 하는지, 가끔 받는 질문입니다.

팔꿈치를 높이 드는 동작은 목표가 아니라, 리커버리가 제대로 되었을 때의 결과입니다.
물밖에 나와 있는 신체에 힘을 쓰는 것은 수영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따라서 리커버리도 가장 적은 힘으로, 가장 짧은 동선으로 해야만 유리합니다.
그럴려면 팔꿈치와 손목에 힘을 빼고 어깨힘 만으로 하되,
동선이 가장 짧으려면 손끝이 몸의 옆선을 따라 곧바로 앞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이렇게하면 팔꿈치가 자신의 머리보다 높이 들리게 됩니다.
하이엘보우가 되는거죠.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네요.
2018-11-26 15:21 | 덧글
토시마츠 다른의견 0 추천 0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좋은 한 주 보내세요.
2018-11-27 02:15 | 덧글
스타플릿 다른의견 0 추천 0
좌우 롤링 각도 편차가 크다는 얘기를 많이듣는데
어떻게 수정가능할까요..
숨쉬는 방향으로는 많이 비트는데
반대쪽은 그렇지않다고합니다
2018-11-26 00:49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좌우 롤링 편차가 심한 것은 아마도 호흡하는 자세가 잘못되었을 확률이 큽니다.
몸이 뒤집어질 정도로 과도하게 고개를 트는게 아닐까 합니다.
고개를 틀어 들숨을 쉴때 시선이 어디를 향하는지 체크해 보세요.
정면기준 대략 4시방향, 수면위 1미터쯤이 적당합니다.
2018-11-26 15:22 | 덧글
힘들다힘들어힘내자 다른의견 0 추천 0
좋은글 감사합니다~ 추천!!

자유형 머리 위치가 이렇게 중요한줄 몰랐네요....

그래서 어깨가 부쩍 아픈거였구나... (전 머리박고 자유형 스타일....ㅠㅠ)

근데 머리를 조금만 들면 다리가 가라앉는게 확 느껴져요 ㅠㅠㅠㅠ
2018-11-26 14:05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원래 인체가 힘을 주는 반대쪽이 가라앉게 되어 있습니다.
상체에 힘을 주면 하체가 가라앉고, 오른쪽에 힘을 주면 왼쪽이 가라앉고..
2018-11-26 15:10 | 덧글
힘들다힘들어힘내자 다른의견 0 추천 0
말씀인즉슨...머리쪽 상체의 힘이 안빠져서 하체가 가라 앉는다고 보면 되는거죠?
흠 .... 뺀다고 뺐는데... 갈길이 머네요 ㅠㅠ
2018-11-26 20:31 | 덧글
물개지욱 다른의견 1 추천 0
저도 늘 5m 전방 바닥을 이야기하는데 이렇게 세밀한 장단점은 처음 보내요 역시 센토님은 최고입니다~!@!
2018-11-26 14:56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부끄럽습니다.^^
2018-11-26 15:10 | 덧글
오또케오또케 다른의견 0 추천 0
센토님 강사님이 하이엘보 할때
손목이 꺾인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아무리 해봐도 그대로 인데 ㅠㅠ
2018-11-26 16:58 | 덧글
힘들다힘들어힘내자 다른의견 0 추천 0
저도 동일 증상인데 저희 강사님은 심하게(90도 수준) 아니면 넘어가라시던데요

궁금 하네요 리커버리시 손목 각도? 중요한가요?
2018-11-26 20:33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결론부터 애기하면 손목에 힘빼는건 잘된 반면, 하이엘보우는 잘 안된거죠.
그게 오른팔이라고 한다면
왼쪽 어깨를 더 뽑아서 팔을 쭉 뻗어줘야 오른팔 리커버리시 하이엘보우가 쉬워집니다.
그리고 아마도 스트로크를 급하게 할 것 같네요.
어깨를 쭉쭉 밀어주면서 스트로크를 천천히 해보세요.
2018-11-26 20:37 | 덧글
힘들다힘들어힘내자 다른의견 0 추천 0
왼쪽 어깨를 더 뽑아서 팔을 쭉 뻗어줘야 오른팔 리커버리시 하이엘보우가 쉬워집니다


이부분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글라이딩중인 왼팔을 더 뻗어야 오른팔 리커버리가 더 잘된다구요? ㅠㅜ
어렵다 ㅠㅠ
2018-11-27 14:32 | 덧글
힘들다힘들어힘내자 다른의견 0 추천 0
아 진짜 맘 같아서는 센토님 계신곳에 함 가서 코칭 한번 받아 보고싶네요 ㅎㅎㅠㅠ
2018-11-26 20:44 | 덧글
센토 다른의견 0 추천 0
잘 보일지 모르겠지만.. (● = 머리, o = 오른쪽 어깨)

1. 왼쪽 어깨를 쓰지않고 팔만 뻗은 상태 (즉, 양 어깨가 진행방향과 직각)

└-●--o

2. 왼쪽 어깨를 쭉 뽑아준 상태인 경우.


....●
......\o

위 두가지 경우에서 오른쪽 팔꿈치를 들어 올리기 쉬운건 당근 2번입니다.
그냥 선 자세에서 해봐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2018-11-26 21:14 | 덧글
힘들다힘들어힘내자 다른의견 0 추천 0
그림으로 보니 이해가 더 쉽긴하네요

흠.... 어깨 라....지금까지 힘빼는거만 신경써 왔는데...

(요즘에 뭔가 하나 교정을 하려고 하면 다른것들이 무너져 버리는 총체적 난국이 자꾸 발생하더라구요... ㅠㅠ)

아무튼 감사합니다! (_ _)꾸벅
2018-11-27 12:20 | 덧글
디플 다른의견 0 추천 0
안그래도 이거 궁금했는데 어디 물어 볼데가 없었는데 덕분에 배웁니다.
2018-11-27 00:03 | 덧글
심성우1 다른의견 0 추천 0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018-11-28 18:25 | 덧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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