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요약.
1.엔카나 케이카를 볼때 외판교환이 2곳이 넘어가면 가급적 거르자.
2.주요골격에 손상이 있는 차의 경우 우리는 차알못이니까 바로 삭제하자
3.차를 구입하면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증서를 주는데 꼭 챙겨두자!
4.성능점검기록부의 뒷장의 하단에 나오는 성능장 이름과 상사이름이 엔카의 광고 하는 사람의 소속상사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자
(다른경우 허위매물일 가능성도 있고, 매입딜러가 아닌 판매딜러여서 수수료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5.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이 공개가 안되어 있으면 그냥 아웃.
성능 점검 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해서 판매하시는 분이 있으시다구요?
큰일납니다.
신고하시면 되요.
성능점검기록부의 허위기재와 위조는
500만원이하의 벌금과 2년이하의 형사처벌 대상입니다.
에이 그런데 너무 짜다 글쵸?
남의 목숨(중고차가 내 안전을 위한 거니까) 담보로 해놓고 2년이하의 징역이라뇨. 벌금없이 최소 5년씩 때려야하지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전주에서 중고차 딜러로 일하고 있는 김종환입니다.
도대체 성능점검기록부가 뭔지 한번 보는 시간입니다.
엔카사이트를 볼때도 꼭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1.중고차 성능,상태 점검기록부란?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 제120조에 따라 중고차 판매시 해당차량의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를 매수자에게 고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차를 매입하고 가져오면 첫번째로 하는 행동이 하부확인후 성능점검을 받는것입니다.
여러가지 복잡한 내용들이 나와있지만,
자동차를 구매하고 정기적으로 받는 종합검사처럼 모든 항목을 꼼꼼하게 봐주진 못하며, 기본적으로 보는 부분은
자동차의 외판 상태와 / 하부에 보이는 누유와 부식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의미없는 체크에요.
★자동차의 외판
출처:대한민국 자동차 명장 박병일의 자동차 백과
중고차딜러들이 말하는 무사고(단순교환이라 일컫는) 부위들입니다
리어휀더(뒤쪽에 있는 휀더) 와 필러는 제외입니다.
앞범퍼와 뒷범퍼는 수십번을 갈아도 사고차로 찍히지 않습니다.
단순히 교환을 했다고 해서 차량이 나쁘다라고 볼수는 없지만,
우리같은 차알못은 가급적 교환부위가 2개가 초과되는 차량은 거들떠도 보지 않는게 좋으며,
위2개도 어디를 교체 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이때 보험이력과 대조를 해서 봐야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출처:대한민국 자동차 명장 박병일의 자동차 백과
흔히말해 사고차로 분류가 되는 부품명들입니다.
위부위에 X,나 W가 있다면 그냥 바로 백스페이스키 누르시면 됩니다.
출처:엔카(제가 실제로 판매하는 타차량입니다)
광고를 하게 되면 저런식으로 부위를 표식하게 되어 있습니다.
외판과 주요골격은 말부터가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일부부위를 제외한 부위를 교환하게 되면 어디를 교환했는지 표시를 하게 되어있으며,
이를 허위로 입력을하면 천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죠^^;
EX)사고차 예시
후드와 휀더,라디에이터 서포트는 흔히 말하는 앞삼박이라는 표현을 쓰며, 단순교환으로 들어가나,
2랭크인 쿼터패널(리어휀더)의 교환으로(이부분은 볼트로 풀고 조일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자르고 용접해야함) 사고차량으로 분류됨.
★ 알아두면 좋은 성능보험.
성능점검기록부라는게 발급이 되면서 보험을 자동적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위는 1개월 2천키로 보증된다는 성능점검기록부의 보험내용입니다.
때론 무쓸모인 보험이지만 알아두면 괜찮은 보험이기도 합니다.
연식에 상관없이 20만KM 이내의 차량은 무조건 가입을 하게 되어있는데
위보험의 허점은 제조사의 자체 보증기간이 남은 차량들도 보험을 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선택제로 바뀐다는 소문이 있는데 위내용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별거 아닌 부분으로 치부해서 중고차를 구매하시고 나면 글로브박스에 처박아 놓는 경우가 많은데,
연식이 좀 되고 15만~19만 사이의 차량들에게는 꽤나 유용하게 쓰실수도 있습니다.
(물론 우리같은 차알못은 조금 힘드실수도 있겠지만요 ㅠㅠ)
보험의 허점은 대부분의 딜러 들이 얼마까지 무조건 보증이 된다라고 자세한 내용을 기입해놓진 않았지만,
부품의 수리범위가 굉장히 한정적이라는 것이며,
이마저도 누유가 발생이 되어서 부품이 고장이 나야 해준다는 부분입니다.
해줄꺼면 확실하게 해주는게 낫지 않을까 싶은 부분이기도 하죠.
참고로 제경우엔 6개월간 일하면서 약 4번정도 수리를 진행을 했습니다.
딜러들이 잘 설명을 해주고, 보험수리도 된다면 보험수리까지 해주면 좋은데 생각보다 많지는 않은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뒤부분에서 광고로 오해받을까봐 검정색으로 가린부분이 있는데 , 위부분에 나오는 내용은.
성능을 받은 날짜가 나옵니다.
결국 광고 일자라는 상관없이, 위의 날짜가 상사에 들어온 날짜가 됩니다. 그럼 지금 내가 광고를 보는 시간과 더불어
얼마나 상사에 있었는지 확인을 해볼수가 있겠죠?^^;;
중고자동차 성능한사람의 이름이나 조합의 이름이 나오구요.
위차량을 점검받은 상사가 나오게 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구요?
광고가 될까봐 이름은 가렸지만, 위에 사진도 엔카 밑에 사진도 엔카이지만,
중고자동차 성능,상태고지자와 판매하는 딜러의 프로필이 같은지도 확인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허위매물이나 매입딜러와 판매딜러가 다른경우를 찾기 위해서)
아마 지금 제가 구구절절히 써놓는 말들이 잘 이해가 안가실겁니다.
개념공부하고 문제풀때가 재미있지 개념자체로는 그리고 제 못난 필력도 흑흑..
다음시리즈는 보험이력조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