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같은 서울권역차라서 탁송료 그다지 안 비쌌고, 맘에 안들면 반품하면 되니...)
궁금하실분 계실거 같아서 대충 절차를 아래에 적어봅니다.
==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
1. 케이카 회원가입
당연히 해야 하는거기때문에 생략합니다.
2. 삼성카드 신청
카드 결제가 삼성카드로만 됩니다. 다이렉트 오토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2021년 8월 20일)기준으로 중고차 구매시 할부/일시불 모두 0.5% 정도의 캐시백 혜택이 있습니다.
겁나 적어보이긴 하는데 (천만원 결제시 5만원 캐시백...) 일단 큰 노력없이 챙길 수 있으니까 챙깁시다.
참고로 카드 한도랑은 상관없이 중고차일시불의 경우 프로모션 신청 진행하면 차 결제 금액 입력하고 나면 별도의 계좌번호가 나오고 거기 현금으로 미리 이체해놓고(한번에 전액 이체해야 함) 카드로 긁는 시스템입니다.
** 프로모션을 미리 신청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3. 존버할 정신력(...)
중고차는 좋은거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생각보다 정신력을 상당히 갉아먹습니다....
그리고 케이카의 경우 차가 오래동안 안 팔리면 가격을 낮춥니다. (화요일에 진행하는 위클리특가랑은 관계없이 가격이 30~50정도씩 조정됩니다)
좋아보이는거 보이면 일단 하트 눌러서 찜해두고 매일매일 가격 체크 해줘야 합니다.
(가격 내려가서 순식간에 팔리는 경우가 비일비재 함...)
대충 좋아보이는 차량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에 나오면 이제 구입을 해야 하겠죠.
저는 3번의 존버할 정신력까지 다 소모하고 나서 차량을 픽했습니다. (그와중에 찜해둔거 3대 정도는 저의 게으름으로 인해서... 못샀습니다)
성능지 케이카 진단 등등 모두 잘 살펴보고 나서 마음의 준비를 하고 구매합니다.
== 차량 구매 절차
1. 차량 페이지에서 온라인 바로 구매를 누릅니다.
어쩌고 저쩌고 말이 많은데 입력하라는거 다 입력하고 나서 결제는 어떻게 할거니? 라고 물어보는데
여기서 상담후 진행을 선택합니다. ← 이게 제일 중요함
사실 이거 때문에 이 글을 적는건데요... 요게 제일 중요합니다.
싸인은 저는 차량 인수할때 손으로 한다고 했습니다. (공인인증서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내가 고른 차가 리스트에서 "상담중" 으로 상태가 바뀌고 다른 사람이 못사게 구매 버튼이 막힙니다.
그리고 조금 기다리면 케이카에서 전화가 옵니다.
2. 전화 상담
고객님 통화 가능하세요 어쩌고 저쩌고 물어보는거 다 대답 하고 나서 그럼 결제는 어떻게 하실것임? 이라고 물어보는데
여기서 삼성카드요... 라고 하지 마시고 다른거 물어볼거 있다고 하시면 뭐가 궁금하냐고 물어봅니다.
그러면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 말고 다른 사진도 좀 보내줘요. 특히 하자 관련된거를 중심으로" 라고 하세요.
그러면 통화하시는 분이 담당 차량평가사 분한테 연락 해서 사진 받을 수 있게 안내 해 줍니다.
3. 차량평가사 분과 통화
조금 기다리면 차량평가사분에게 연락이 옵니다. 사진 받을거 다 받으시고 궁금한거 싹 다 물어보세요.
서비스 요구를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앞서 상담한 상담사는 권한이 없어요.
참고로 차량 가격은 안 깎아주니 (아주 드믈게 한 일이십 정도 빼주는 경우도 있다고는 하던데...) 서비스를 요구해 보세요.
대충 다 예기 나누시고 알았고 앞서 상담한 상담사한테 구매하겠다고 전달부탁드린다고 하고 전화 끊으세요.
4. 다이렉트 오토 준비 (삼성카드 결제 하는 경우에만)
사실 캐시백 때문에 현금결제하는것은 매우 특수한 상황(연말정산에 특정 조건이 필요한경우) 을 제외하면 무조건 손해입니다.
홈페이지 가서 신청하시는데, 신청금액을 "총 금액" 이 아니라 말그대로 "차량 가격" 만 적으셔야 합니다.
가령 1000만원짜리 차에 관리비 25만3천원 보증비 56만5천원 수수료 2만2천원 나왔다고 1084만원을 신청하면 안 됩니다.
순수하게 차량 가액인 1000만원만 신청하셔야 합니다.
일시불의 경우 신청하면 가상 계좌가 나오고 계좌에 "한번에 모든 금액"을 입금하셔야 합니다. (나눠넣지 말라고 잘 써있음)
입금하면 문자로 인증번호가 오는데, 그 번호를 다시 다이렉트 오토 홈페이지 가셔서 신청 절차 밟으시면 입력하는 칸이 있는데 입력하면 완료입니다.
5. 전화 상담
입금 금액 관련해서 예기가 나올텐데 다이렉트 오토 쓸거라고 하니 전문가(?)라서 저보다 잘 아시더군요.
저는 차량가액은 현금으로 다이렉트 오토로 처리했고, 나머지 수수료(세금 제외)는 카드로 결제했습니다.
세금은 계좌 입금 했구요. 입금 하시고 전화 상담 하시고 하다보면 처리 다 되고 탁송 여부같은거 다 정하시면 됩니다.(차량 언제 받을건지)
그리고 보험 가입하고 팩스로 넣으면 확인되면 문자 보내준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상담은 다 끝났구요.
저같은 경우는 신분증 사본 필요하다고 준비해서 탁송기사분에게 드리면 된다고 해서 ok 했습니다.
6. 보험 가입
이건 알아서 가입하시면 될듯 합니다. 정 모르겠으면 케이카에서 보낸 문자에 보험사 링크 있으니 그걸로 가입하셔도...
보험 가입 후에 보험사 홈페이지 로그인 하시면 가입증서를 팩스로 보내는 메뉴가 어딘가에 다 있습니다.
그걸로 바로 케이카에 팩스로 쏴버리면 됩니다.
7. 차량 수령
탁송기사분이 차량 끌고 오시고 보통 출발전에 연락오고 도착해서 연락옵니다.
차량 인수 하고 싸인할거 다 하고 키 받고 드릴거 드리고(신분증 사본 등)..
이 차는 이제 제 겁니다, 제 마음대로 팔 수 있는 겁니다.(못팜. 수령일 포함... 3일동안은 팔수없음)
8. 이전 처리
3일내 반품이 되기때문에 이전 절차가 3일째에 시작됩니다. 반품할거면 3일 오전에 일찍 케이카에 전화하세요.
이전절차 마치면 관련 서류 및 계약서 영수증 등을 등기나 택배로 보내줍니다. (1주일 이상 걸립니다...)
그럼 이제 제 마음대로 팔 수 있는겁니다.
9. 기타등등
차 1도 모르겠다 싶으시면 수령일날 맞춰서 카바조 이런거 불러서 점검 받으세요. (10만원 근처)
아니면 공임나라 정밀점검plus 이런거라도 받으세요(3만원)
하자가 적당히 나온다 싶으면 해당 차량 평가사에게 연락해서 수리요청하시고,
하자가 미친듯이 나온다 싶으면 쿨하게 환불해버리시면 됩니다.
참고로 환불 2번 하시면 1년동안은 케이카 구매 입구컷당합니다.
사실 별게 없는데, 그냥 적어봤습니다. 궁금해하실분들도 계실거 같아서요.
덤으로 추가 사진 요구를 했을때 안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좀 웃긴데 차량에 흠이 적으면 찍을 사진이 없어서 줄수가 없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면 외관 내관 상태는 일단 최하 평타 이상은 치는거라고 보셔도 됩니다. 가서 직접 보시면 어떤차들은 구질구질 난리도 아님...)
추가 사진을 안 달래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보통 하자부위를 찍어서 결제 전에 고지하는(받아보고 반품하는거 최대한 줄이려는) 용도로 쓰이는것 같았습니다. 즉 사진이 적을수록 상태가 좋은 차량이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차팔이 말을 100% 믿으면 곤란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