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보증 끝나고 교체가 걱정이네요. 현대는 뭐 배터리 셀별로 고장난거 교체해서 수리 가능하다고 하던데
테슬라는 그냥 통으로 교체 더라구요. 8년에 ncm은 19만2천 LFP는 16만인가 하던거 같은데
8년 지나서 배터리 고장날까봐 이게 제일 걱정이네요
리만배터리(재제조?/재생이라해야하나) LFP는 현재 900만원 NCM은 1800만원 이고 신품은 1200만원 2300만원 이던데
고장안나면 최고인데 에러코드 뜨면 진짜 후달릴듯요 팔지도 못하고 폐차 아니면 배터리 교체해서 타야 하는데
뭐 정비 할 거 없고 유지비 하브대비 1/3이라고 하는데 8년뒤에 배터리 교체 뜨면 유지비 아낀거고 뭐고 다 날라가는거 이상 들어갈거
같아서요. 8년안에 900만원 1800만원 유지비 뽑을 수 있나도 모르겠는데 교체비용이 ㅠㅠ
주니퍼 할까 해서 2일날 계약 넣을까 생각중인데 기존 계약 넣은 팰리 하브를 기다릴지 고민이네요.
8년 뒤면 배터리 가격이 내릴꺼다 예상들은 하던데 내리긴 해도 뭐 반값까지 떨어질거 같진 않아서요ㅠㅠ
주니퍼 하고 싶기는 한데 출력 좋고 가격 잘 나 왔고 다 좋은데 참 배터리 비용이...
ZF 미션이 좋은건 알지만 보증끝나고 고장나면 수리비 비싸서 독일차는 못타겠다와 똑같은 소리죠. 그런 소리 하시는분들 계셨는데, 그중에 한분이신듯 ~
그리고 조만간 전고체 배터리 나오면 현재 나오는 배터리들은 국내생산은 없을듯~ 8년뒤면 제고도 없을것 같고, 전고체 이식가능하면 전고체 로 바꾸는게 더욱 이득일듯 싶네요 . |
첫이별그날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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