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쎌틱 보일러인데 금요일 저녁부터 A6 점화오류가 나오고있어서 보일러 AS도 못부르는 상황이라 좀 불편한 상황입니다.
대성쏄틱 홈피에 찾아보니 A6은 점화불량 에러이고, 점화동작을 3회시도했으나 화염감지기 되지않을때 발생하는 에러나고 나옵니다.
지금은 보일러실에서 보일러에 연결된 전원코드를 직접 뺐다가 5분후에 다시 꽂아주면 대략 30분정도는 돌아갑니다.
그러나 30분후에는 다시 A6 오류가 뜨면서 뜨거운 물이 안나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A6 오류원인이 대략 5가지정도 되는걸로 나옵니다.
● 점화불량(A6) 에러가 발생하는 원인
① 자동점화기 불량으로 가스 연소에 필요한 고전압을 발생시키지 못한 경우.
② 거버너 불량으로 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③ 스파크 플러그의 불량으로 점화가 안되는 경우.
④ 화염감지센서의 불량으로 연소가 시작되어 불이 붙었는데도 인식하지 못한 경우.
⑤ 메인PCB 불량으로 가스 공급을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
이중에서 3번가 4번은 스파크 플러그(점화봉 또는 점화플러그 라고 불리움)와 화염감지센서(점화감지센서라고도 불리움)는 사포로 문질러줘도 안됐으니 이건 해당사항이 없겠지요?
약간 검게 그을린 흔적이 있어서 이런 이물질을 사포로 문질러서 없애줬습니다.
그리고나서 다시 작동시켜봤는데 역시 30분정도후에 다시 A6 오류코드 뜹니다.
아래사진이 스파크플러그(점화플러그)와 화염감지센서입니다.
아래는 대성쏄틱 제가 쓰는 모델의 내부 부품 배열입니다.
나머지 부품중 불량이라고 의심되는건 자동점화기 불량 또는 거버너불량, 마지막으로 메인보드 불량 인데... 시중에서도 부품은 안파는것 같습니다.
일단 뭐가 문제인지 알고싶은데, 전원을 껐다가 5분후에 켜면 대략 30분정도는 작동이 되다가 다시 A6오류코드가 뜨면 어떤 부품이 문제일까요?
30분동안 작동한다는건
② 거버너 불량으로 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④ 화염감지센서의 불량으로 연소가 시작되어 불이 붙었는데도 인식하지 못한 경우. ⑤ 메인PCB 불량으로 가스 공급을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
30분 연소후 센서이상 or 2번으로 문제가 생길것 같은데, 여기서 개인이 해볼수 있는건 4번 센서교체를 해보기. 정도네요. |
저도 참 궁금해요. A6 코드뜰때 전원빼고 5분후에 다시 꽂으면 30분정도는 작동됐다가 다시 A6코드가 뜨는건데 30분정도는 작동된다는건 점화는 잘 된다는 얘기인데, 화염감지센서가 중간에 인식못하는 가능성도 있으니 말이에요. 근데 화염감지센서는 시중에서 못구하는것 같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