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넥쏘 오너로써
차량 자체의 핵심부품과 검사 비용을 몇 자 적어볼게요.
첫 번째,
연료전지(스텍) 이온 필터, 냉각수.6만 킬로 교체. 교체 비용 45만 원 내외.
비싸죠? 비쌉니다. 6만 킬로 전에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지가 많은 도로. 32도가 넘는 도로를 50%이상 주행 어쩌고.....
경고등 뜨면 바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스택은 소중하니까요. ㅎ
현대도 기술적 한계가 있는 걸 아는지출고 후 초기에 경고등이 뜨는 경우 무상으로 교체해 주기도 합니다.
암튼친환경차로 받은 혜택들( 고속도로 톨비나 공영주차장 50% 감면)을 그대로
현대자동차에 갖다주는 느낌입니다.
두 번째,
수소 저장탱크 내압용 기 4년마다 검사.검사 비용 28만 원 내외.
검사 비용도 싸지 않지만더 큰 문제는 출고 후 사용 기한이 15년입니다. 실제 수명은 20년도 넘는다는데
안전상인지 무슨 이유인지
15년 이후는 떼 버려야 합니다.저장탱크를 새 거로 장착하려면 천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마치 사형선고를 받은 사형수 느낌입니다.
넥쏘 충전 구 안쪽에 이렇게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세 번째,
넥쏘의 심장에 해당하는 연료전지(스택)의 보증기한 10년 또는 16만 킬로미터.
그 후 고장 시 교체 비용이 무려4천만 원입니다.
넥쏘의 출력저하문제로( 울컥거림 증상) 전량 무상리콜을 진행중인데요
이게 출고한 새 차량에서도 종종 나타나고있고 워런티가 끝났을때
스택 교체비용이 4천만원이나 하니 차주분들은 1인시위까지 하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현빠로써
화석연료와의 이별을 준비하는 현대자동차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며
애증의 현대자동차에게 한마디 한다면
혁신보다 더 중요한건 품질 임을 잊지마시길 바래봅니다.
검사 비용도 싸지 않지만더 큰 문제는 출고 후 사용 기한이 15년입니다. 15년 이후는 떼 버려야 합니다.저장탱크를 새 거로 장착하려면 천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 15년이면 그게 문제 삼을정도의 기간인가요 이미 폐차되었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기간인데 |
아니 15년이후에는 저장탱크를 무조건 새로 사야된다잖아. 비용이 천만원이고... 지가 댓글로 적어놓고 먼소리인지 모르나
게다가 넥소전지(심장에 해당)는 보증기한이 10년 또는 16만밖에 안되고 교체시 4천만원이 넘는다는데 이게 정상이라고?? ㅋㅋㅋ 이런 말도안되는걸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얘들도 있으니 현기차가 저따구로 국내사용자들을 호구로 취급하지 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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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릿속이 흑백으로 도배됐나 당연히 결함 없는 차 찾기가 더 힘들죠 근데 그 이후가 문제죠 ㅋㅋ 결함을 대응해서 구매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줄건지 나몰라라 하고 그냥 팔아제낄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