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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안 알려준 수소전기차 유지 비용 과 스택 결함 17
[* 비회원 *]
2022-07-17 15:56   조회 : 8535
사본 -1658035120604.jpg (76.6 KB)사본 -1658035120547.jpg (121.1 KB) More files(2)...

 

사본 -1658035120604.jpg

 

 

 한때 넥쏘 오너로써 

차량 자체의 핵심부품과 검사 비용을 몇 자 적어볼게요.

 

첫 번째,

연료전지(스텍) 이온 필터, 냉각수.6만 킬로 교체. 교체 비용 45만 원 내외.

비싸죠? 비쌉니다. 6만 킬로 전에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지가 많은 도로. 32도가 넘는 도로를 50%이상 주행 어쩌고.....

경고등 뜨면 바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스택은 소중하니까요. ㅎ

 

현대도 기술적 한계가 있는 걸 아는지출고 후 초기에 경고등이 뜨는 경우 무상으로 교체해 주기도 합니다.

암튼친환경차로 받은 혜택들( 고속도로 톨비나 공영주차장 50% 감면)을 그대로

현대자동차에 갖다주는 느낌입니다.

 

 

두 번째,

수소 저장탱크 내압용 기 4년마다 검사.검사 비용 28만 원 내외.

검사 비용도 싸지 않지만더 큰 문제는 출고 후 사용 기한이 15년입니다. 실제 수명은 20년도 넘는다는데

안전상인지 무슨 이유인지

15년 이후는 떼 버려야 합니다.저장탱크를 새 거로 장착하려면 천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마치 사형선고를 받은 사형수 느낌입니다.

 

넥쏘 충전 구 안쪽에 이렇게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사본 -1658035120547.jpg

 

 

 

세 번째,

넥쏘의 심장에 해당하는 연료전지(스택)의 보증기한 10년 또는 16만 킬로미터.

그 후 고장 시 교체 비용이 무려4천만 원입니다.

 

1658035120503.jpg

 

 

 

넥쏘의 출력저하문제로( 울컥거림 증상) 전량 무상리콜을 진행중인데요 

이게 출고한 새 차량에서도 종종 나타나고있고 워런티가 끝났을때

스택 교체비용이 4천만원이나 하니 차주분들은 1인시위까지 하는 실정입니다.

 

1658040474253.jpg

 

 

 


이렇게 기술적 결함이 있으니
 
현대에서는 잔가보장 프로그램 통해 차량가치 보존을 해준다고는 하기는 합니다만 ....

http://www.gasnews.com/news/article...

 

 

기술의 발전으로 핵심부품 단가가 떨어지기를 바라는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현빠로써 

 화석연료와의 이별을 준비하는 현대자동차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며 

 

        애증의 현대자동차에게 한마디 한다면 

  혁신보다 더 중요한건 품질 임을 잊지마시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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