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유저가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문제가 제기된 영상 외에도 과거 홍보 영상에서 ‘집게손’이 사용됐다며 르노코리아 불매 운동까지 일었다.
해당 직원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 “특정 손 모양이 문제가 되는 혐오의 행동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정작 제가 제작한 영상에서 표현한 손 모양이 그런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미처 인식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앞으로는 더 주의 깊게 행동하겠다”고 사과했지만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았고, 결국 르노코리아는 문제가 된 영상을 모두 비공개하고 사과했다.
르노코리아는 “당사는 이번 사안을 매우 진지하게 바라보고 있으며, 여러 우려에 대한 깊은 반성과 함께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진심을 다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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