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의 ABS 모듈 제조사로 유명한 보쉬사의 데모 영상 그리고 각 메이커별 영상입니다.
난 TCS 필요한지 잘모르겠어 라고 하신다면!
게임(포르자,MOTOGP) 을 해보셨다면 TCS 필요성을 느낄수 있을겁니다. (끄고하면 출발이 잘 안뎀;;)
현대의 모터사이클이 고출력 & 고토크가 될수록 TCS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 티맥스는 없잖아.. 난 위험행..)
출발과 주행중인 상황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동작을 가능케 해줍니다.
각 메이커 마다 명칭이 약간 다르지만 내용물은 같습니다
BMW - DTC (각도센서가 추가된 2세대 트랙션 콘트롤) / ASC (1세대)
스즈키, 야마하 - TCS / 가와사키 - KTRC / KTM - MTC / 어프릴리아 - APRC / 베스파 - ASR
(BMW 제외한 메이커들도 각도등 센서보정을 추가된 트랙션 콘트롤 존재함 모델별 상이)
물론 TCS 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물리학의 법칙을 이길수는 없습니다. (BMW 안내에 따르면)
항상 안전운전을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바이크 출발시 트랙션 콘트롤 온/오프 상황 시뮬레이션 영상
바이크가 코너를 돌아나가며 가속시 트랙션 콘트롤 온/오프 시뮬레이션
가와사키 KTRC (가와사키 트랙션 콘트롤) 시뮬레이션 영상
주행중 갑작스런 모래,젖은노면으로 발생할수 있는 휠스핀을 감지하여 출력을 제어 / 정지상태 출발시 출력제어
트랙션 콘트롤 온/오프 상황으로 노면이 미끄러운경우 출발 상황
TCS 작동중인 상태에서는 휠스핀이 덜 한것을 알수있습니다.
KTM 및 BMW S1000RR XR 그리고 야마하 R1 가와사키 10R 등에 적용된 2세대 ABS/TCS
앞바퀴와 뒷바퀴의 회전만을 감지하는것뿐만 아니라 차량의 각도등을 고려한 ABS와 TCS
최근의 엔트리 모델에 적용되고 있는 기본적인 전후륜 센서검출 TCS 방식 - 한글자막
기본적인 동작과정을 한글자막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라이더의 자신감있는 스로틀 조작!
BMW S1000RR 트랙션 컨트롤 작동영상
계기판의 TCS 점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공사장 철판 구간)
어프릴리아 투오노 V4 트랙션 콘트롤 작동영상
계기판의 TCS 점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우천으로 인한 젖은 노면에서의 급가속)
스즈키 브이스트롬1000의 트랙션 콘트롤 작동영상
계기판의 TCS 점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코너탈출시 가속으로 인한 휠스핀 제어)
추천하는 영상이 있으면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서 최고의 그립을 실현할수있는게 TCS 라고 생각해요. 우리의 몸은 모르지만 항상 휠스핀은 알게 모르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출력을 제한하는 장치이다보니 OFF (끌수있는) 옵션이 필수라고 하네요. ABS 센서로 ECU 조작->출력을 제한하는것이니 그냥 좀 막 달아주면 좋겟네요. |
많이 막을수 있습니다. 우리가 항상 의식적으로 스로틀(출력)을 제한(조절)한다면 TCS가 필요없겠지만 항상 그럴수는 없으니까요. (라이더의 자신감있는 스로틀 조작을 도움) 빗길,눈길 코너와 직진시 슬립 상당부분 줄어듭니다. (TCS 단계 설정에 다를듯합니다) (서행을 하면 필요가 없을수도 있다는것과 찐빠처럼 느낄수 있는건 단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