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유모비) 그랜드맥스를 3개월 쓰고 정상해지한 공기계를 KT유심으로 사용하기 위해 약 1주일간의 험난한 여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뽐뿌 눈팅만 하다가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적습니다.
다소 지루하더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이글은 U+(유모비) 그랜드맥스 공기계를 KT유심기변을 사용하기 위해 제가 했던 일들을 적은 것입니다.
SK나 다른 기기는 확실치 않습니다.
글 내용이 100% 정확하진 않을 수 있으니 혹시 잘못된점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1일차
뽐뿌 눈팅으로 얻은 결론 : KT지점에 가서 U+기기를 전산등록하고 개통이력을 남기면 유김기변이 된다.
KT대리점에가서 기기를 시도하였으나 오류가 난다면서 실패하였습니다.
2일차
KT플라자로 향합니다. KT대리점에서 기기전산등록이 안되어서 왔다고 하니 "왜 안된다고 하는거지?"라며 비웃음(?)을 짓습니다.
전산기기등록 시도 -> 실패....
등록을 시도하면 이미 등록된기기라고 뜨고 기기변경을 하려고하니 개통할수 없는 단말기로 나옵니다. 라고 직원이 알려줌...
직원이 이리저리 약 5통이상 전화를 돌리고 거기있는 모든 직원이 달라붙어도 실패...
상위 부서에 QnA를 남겨놓았으니 답변이 오면 연락드리겠다고 가라고 합니다. ㅠㅠ
3일차
주말이 지나고 이틀후에 연락이 옴.
상위부서 답변 : LG기계는 KT에서 기기등록을 할수없다...(?????)
여기서 부터 KT직원과 저는 빡침을 느낍니다.
직원이 LG에서 KT로 전산이 넘어올때 데이터가 꼬였을 수도 있다라는 가능성을 제기 하였으나 알 방법이 없음.
이때부터 담당직원이 거의 울먹임... 해결할 방법은 없고 제가 계속 앉아서 기다리니 여기저기 전화만 계속 돌립니다.
(다행히 제가 교육전이라 시간이 좀 남아서 ...)
얼마후에 전산직원(?) 분이 오셔서 이것저것 조회를 해보더니..
제 일련번호(시리얼아님. 제조년월 밑에있는 번호)와 똑같은 번호를 누군가가 KT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다는 말을 합니다.
이건 삼성(제조사)의 잘못이니 AS센터가서 알아보고 처리한뒤 다시와라 라는 답변을 합니다.
(사실 일련번호가 제조사가 관리하는건지 통신사가 관리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삼성직원도 조회해보고 같은 일련번호를 찾아냅니다.
그런데 이건 삼성에서 잘못한 일이 아니라 통신사 개통시 문제이다 라는 답변을 ;;;
삼성 직원과 KT 직원을 직접 통화하게 하였으나 해결책이 당장 없다는 말만.. 알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일단 기기를 맡긴 후 집으로 갑니다.
4일차
거의 1주일이 지났습니다. 지쳐갑니다.
연락이 왔습니다. 갑자기 일련번호 중복이 아니랍니다.
※ 여기서 부터 새로운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물론 아시는 분도 많을 테지만 저는 처음 알았네요.
SK KT 기기는 일련번호가 7자리인데. LG는 6자리라고 합니다. 자신의 기기를 열어보시면 알것입니다.(제조년월일 밑에 있는 숫자)
자리숫자가 다르기 때문에 LG기기를 KT에 등록할때 앞에 강제로 0을 추가해서 7자리를 만든 후에 등록을 한다고 합니다.(OMD등록시)
그런데 예를 들면 제 LG기기 일련번호가 123456이라고 하면 KT에 기기등록을 할때 0123456으로 등록을 해야하는데
0123456이 번호가 KT에서 다른분이 사용중인 번호라는 겁니다
즉. LG기기 일련번호 XXXXXX을 KT에 등록할때 KT에 0XXXXXX이라고 바뀌는데 이번호를 이미 KT에서 사용중인 고객이 있다면 등록이 안되고 오류가 난다는 것입니다. ;;;
(확실치 않지만 제생각에는 KT지점이나 대리점에서 쓰는 프로그램자체에서 0을 붙여서 처리하는것 같습니다.)
제 일련번호 중복이 아니고 0붙인 변환한 일련번호가 중복이라는 겁니다.
(저번에는 KT직원과 삼성직원이 잘못봤고 0이 앞에 있는것과 없는것 차이를 몰랐음, 같다고 생각했음)
그러면 제가 눈팅하고 LG에서 KT로 기변하신분들이 운이 좋아서 변환 일련번호가 중복이 안된건지 제가 운이 나쁜건지 알수는 없네요.
(3사 일련번호 체제를 알수 없기때문입니다. 몇번부터 시작하는지 공유하는지 안하는지 저는 알수가 없었습니다. ㅠㅠ)
5일차
지점에서 전화가 옵니다.
강제로 기기를 등록했다고 합니다.(??? 그럼 처음부터 그렇게 해주지, 위에서는 0을 안붙이고 등록가능한가 봅니다.)
KT지점에서가 아닌 상위부서(제생각에는 전산실 같은 곳이...)에서 강제로 등록했다고 합니다.
유심기변 해보랍니다. -> 안됩니다.
제가 전산기변을 해야 될것같습니다 -> 전산기변이 불가능하다고 말을 한 후 5분후에 전산기변을 했다고 전화옵니다.
전산기변을 완료후 정상적으로 KT유심을 LG그랜드맥스 기기에 넣어서 동작합니다. ㅠㅠ
일단 사용자나 KT지점 상담사분들이나 이런 일들이 흔하지 않게 때문에 대처가 힘들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점에서도 처음있는일이라고했습니다.)
사실 중간에 포기할수도 있었지만 뽐뿌에 공유도 하고 싶고 KT지점에도 차후에 같은 일이 생기면 다른분들에게 빨리 처리할수있을까
하는 생각에 나중에는 오기로 한것 같습니다.
사실 시간이 많아서.. ;;
그래도 며칠동안 끝까지 상담해주신 상담사분께 감사드립니다. ㅋㅋ (거의 울먹거리며 우시는...;;죄송합니다.)
아래는 제가 했던 몇가지 질문 및 답변입니다.
Q) 타사기기등록방법은 OMD등록으로 밖에 안되나요?
A)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 (상위부서 강제기기등록가능 ;;)
Q) 왜 지점에서는 기기등록이 안되었고 상위부서에서 강제로만 기기등록이 되었나?
A) 정확한 사실은 알수없다. 알아보는 중이다. (제생각에는 아까 위에 일련번호 문제인듯 싶습니다. 처음에는 상담사분이 이문제라고 함)
Q) 그러면 LG기기는 타사유심기변이 안되는것 아닙니까? (3사호환이후) 그러면 처음부터 타사유심된다고 하지말았어야 하는거 아닌가?
A) 일반적으로 그냥 유심기변이 된다. 예외적으로 안된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아직 확실히 다 알지 못한다(??)
고객님은 그 예외에 해당된다. ㅠㅠ
※ 요약
1. LG그랜드맥스를 KT에서 기기등록을 할시 오류가 날수도 있다.(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있습니다.)
2. 등록 오류시 무조건 상위 부서에 강제등록을 해달라고 한다.(아니면 시간날림 ㅠㅠ)
3. 기기등록 후 전산기변을 통해 개통이력을 생성하고 유심기변을 자유롭게 한다.
(기기등록만 한후 유심기변이 되는지 개통이력까지 생성해야 유심기변이 되는지 저는 알수없습니다.
저는 후자였고 제가 읽은 글들도 후자였습니다.)
0. 그냥 LG기계는 LG통신사만 사용하자 ;;
진상고객이 되겠지만 죽치고 앉아있으면 그래도 빨리 해결해준다 ㅠ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아래는 추가내용입니다...
※ 우유부단님 댓글보고 생각나서 추가합니다.
강제등록시 imei값으로 등록했다는 상담사의 말이 갑자기 생각났습니다 ^^
강제등록의 후유증(?)인지는 몰라도 올레홈페이지에 기기는 오픈모델2 라고만 나옵니다. 갤그맥이 아닌....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