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이 길어 결론을 우선 적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케이스가 걸리신 분은 이런 케이스가 있으니
엄하게 돈들여 유심 바꾸지 말고 너네 잘못이니 번호변경 한번 했다 원복하는걸로 일단 처리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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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7모바일 회선 유심을 G82 물리듀얼심 A단말 2번째 슬롯에 넣어
통화 정상확인 후 전원을 끄고 다시 빼내 유심단독으로 어느정도 긴 시간(몇주?)동안 방치 후
다른 단일심 기기에 넣으니 망연결이 안됩니다.
그상태에서 또다른 기기에 넣어도 역시나 안됩니다.
유심에 기록된 번호도 잘 조회되고, ICCID 보는거도 문제 없습니다.
즉 추정컨데 유심은 정상적으로 살아있다는 말이죠.
그래서 그 순간 아차차싶어 링크 정보대로 나도 걸렸구나 싶어 다음날 일과시간에 SK7 고객센터에 전화를 겁니다.
걸어서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이용정지 제한을 풀어달라니
상담사 왈 정상 상태랍니다.
그리고 제가 설명한 위 링크 내용 같은걸 자기는 전달받은게 없답니다.
제가 이전에 유심을 넣었던 기기가 뭔지 기억이 안나
이전기기에 넣어보는걸 시도해보기 위해 상담사에게 이전기기가 뭔지 최종 기기를 요청하니
자기가 그 내용을 알아도 고객 본인에게는 못알려 준답니다. 응? ㅡ_ㅡa;
뭐 이런 시추에이션이....
대신 IMEI 끝자리 4개를 불러주면 상담사가 맞다 아니다 스무고개 찾기로 식으로 진행해
마지막 기기가 뭔지 알아는 냈습니다.
그리고 상담사하고 위 링크 내용에 대해 신랑이를 하니
다소 불친절한 태도로 나오기에 알아보고 연락을 달라고 했습니다.
한숨을 쉬는거 같아서 한숨쉬시는거냐고 물었는데 아니랍니다.
여튼 기기 알아보는거는 가능하게 해달라고 꼭 상위부서에 건의를 넣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결과를 나중에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니 홈페이지에서 가입사실 조회로 기기 모델명이 나오긴하나 외산단말 자급재 등 OMD는 제대로 안나올꺼니 별의미없는 주장었네요... 여튼 IMEI 로 물어서 맞는거 찾아내는거만 되도 다행이긴 합니다.)
알아봐 달라고 했더니 그런 불친절한 상태로
(뭐 사실 그 상담사도 기분이 좋지는 않았겠죠, 저도 안좋았습니다.)
먼저 전화를 끊어버리더군요... 이후에 연락이 안오네요...
그래서 다시 점심시간이 지나 연락하니
다른 상담사가 아직 알아보는데 시간이 걸리니 양해를 해달랍니다...
추가로 상담사분께 유심초기화 없이 타인 혹은 본인유심 변경은 되는지 물아보니 된다 하는 정보 추가로 알아봤습니다.
또다른 어프로치로 일단 유심변경 후 다시 현재유심으로 변경해서 망연결이 되면 이건 링크정보처럼 이용제한걸린거로 판단 할 수 있기에 그런 절차를 진행하려고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이전 상담사가 제 전화번호 받을 번호도 안물어보고 먼저 끊었는데(사실 CID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지금 상담사에게 확인사살 했습니다. 내 번호 지금 보이냐? 하니 번호를 알려주네요 그래서 알았다 했죠)
알았다 하고 끊었습니다.
그러고 있으니 얼마 안있다가 전화가 옵니다.
실장이라면서 왔기에, 저는 이전에 상담한 내용을 다시 리바이벌을 합니다.
기술적인건 자기는 모르나
SKT MVNO와 SKT MNO는 다르다
MVNO가 얼마나 많은지 아느냐? SK7모바일 전산이 따로 있다
그래서 처리가 다를 수 있다 이런식으로 나오기에...
고작 전산이 따로 있어야 호처리 직접 관련된 부분을 어찌 건드릴까 싶어
물었습니다.
그럼 기지국 EPC에 접속하는 그런 조회사실 까지 SK7이 직접 하냐?
데이터 수신량, 호처리량 분석도 MVNO가 직접하냐?
하니 말을 못하네요. 자기는 그런건 모른다...
그 사이에 그 실장이란 분과 여차저차 말이 많았는데
각설하고
고객이 원하는게 뭐냐길레
나같은 사람이 또 생길껀데 이거 SKT에 알아봐라
하니 저보고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팩트를 알려달라네요...
아니 실장님이 SKT에 물어보면 안되냐...
나는 여러 상황을 보고 이런 상태가 그런 문제로 보이니 알아보라고 한건데 말이죠
제가 아는 사람이 내부자로 있는거도 아니고 그냥 객관적인 사실을 보고 유추해서 알려주는건데...
일단 실장이 정작 원하는게 뭐냐고 해서 자기가 해줄수 있는거는 유심변경 혹은 번호변경이라기에
번호변경이 덜 귀찮으니 제가 해보자고 했습니다.
번호변경해서 되면 이건 SKT에서 LTE 초기접속시 인증을 제한해버려 이용제한 건거 맞다고, 유심이 망가진게 아니라고.
해보니 생각처럼 귀신같이 딱 됩니다.
다시 번호원복하고
실장에게 이런 사실로 보아 내가 말한 의견에 동의하냐니까 자기는 동의한다고 말을 못하겠답니다.
대신 그냥 그런 사실은 알았다고...
여튼 그래서 SKT에 알아보라고 했습니다.
나 말고도 이제 이런 일로 고생할 고객이 많아질꺼고
그런 상황에서 그걸 모르는 고객은 자기돈을 들여서 유심변경을 하는 경우도 생길거니
고객 불만이 증가할꺼고 상담사도 힘들테니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아보라 라고
Skt만 독자 정책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같은 경우 스크망 모빙과 프리티지만 sk에서 말하는 비정상 유심기변 행위를 해도 별 문제 없었거든요. |
https://dorulog.com/skt-usim-lock/
여기 적힌 사항 중 저는 아래 사항에 해당된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존단말 전원종료 후 2시간 이후 유심변경 불가 -> 즉 LTE initial attach시 인증 거부시킨다는 말입니다
혹시 SK7과 나머지 SKT MVNO로 나뉘는건 아니겠죠... |
전 전원 꺼놓고 하루이상 지난 후에 켜지도 않고 다른 폰에 유심 껴도 문제 없었습니다.
유심 인식 안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텐데 뭔가 답을 정해놓고 거기에 껴맞추는 느낌이네요. |
정확하게 SKT MVNO 유심기변 이용제한
이란게 뭔가요?
이게 언제부터 생긴건가요 그냥 skt망 유심기변을 함부로 하면 안된다는건지 아니면 유심기변시 일정시간안에 해야만된다는건지?? |
https://dorulog.com/skt-usim-lock/
유심 빼기전 망연결이 된 상태에서 기존 단말기 전원 Off 새 단말기에 2시간 이내 유심 장착
글에서 인용하면 위 조건이 반드시 지켜진 상태에서 유심기변이 가능합니다.
새로 추가된 정책이 한번 잘못되면 무조건 통신사가 해결해줘야 한다는 거구요 |
이해했음 결국 .폰도난.비정상적으로 유심탈취후 사용방지하기위한
조치이긴한데 .정상적인 유심기변하시는분들이 불편을 많이 ..받을듯하네요\ skt망 만이런거죠 음....... |
저는 조건중에 2시간 초과된 상태로 유심기변을 시도해 유심이 인식불가한거처럼 된겁니다.
결국 인식불가는 둘 중 하나로 귀착됩니다 기기가 인증 시도 안함 - 이건 기기락 소위 컨트리락 같은거 통신사가 유심정보 살펴보고 인증 거부 - 유심 인식이 안되는거 같은게 다 이런 경우입니다. 예전 화이트리스트 제한이라던지 유심기변제한 부가서비스던지, 기기분실시 시용거부하게 한다던지... 다 통신사가 인증거부 시키는겁니다 |
사실 한국 esim 회선 통신사별 1회선 가입 제한정책과 같은 꼴인데요 심스왑 피해자를 막겠다는 명분은 이해가 가지만 그럼 반대 여파로 발생하는 문제는 잘 처리해주게 고민을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