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랙진-----------------
청바지는 드라이클리닝 해야 하는가?
인터넷에서 떠도는 정보를 보면 청바지를 사고 첫 세탁은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하는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클리닝은 고급 세탁법이 아니라 물이 닿았을 경우 변형이 일어나는 소재를 세탁하기 위한 물세탁의 대체 방법일 뿐입니다.
드라이클리닝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단지 사용되는 유기용제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드라이클리닝이 고가라고 해서 고가의 의류나 아끼는 옷은 무조건 드라이클리닝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보통 세탁소를 오래 운영하신 분들이나 섬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분들께서는 청바지의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죠.
a. 보통 드라이클리닝은 고온에서 이루어지는데 청바지의 소재인 면은 고온에서 손상될 위험이 큽니다.
b. 면직물을 드라이클리닝 할 경우 재오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드라이를 수 차례 할 경우 워싱이 변색될 우려가 큽니다.
c. 옷의 오염은 대부분 땀의 염분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드라이클리닝에 사용되는 유기용제는 염분을 제거하지 못합니다.
(요즘 드라이클리닝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량의 물을 첨가하긴 하지만 그래도 손세탁에 비해 염분 제거 효과는 미미합니다.)
d. 유기용제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의 세탁소에서 자주 교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염된 용액으로 세탁할 확률이 큽니다.
e. 특히 오일워싱이나 페인트워싱이 들어간 데님의 경우, 유기용제에 의해 워싱이 지워질 우려가 큽니다.
보통 경력이 오래된 세탁소에 가서 면 소재의 옷을 드라이 해달라고 할 경우 거절하거나 물세탁을 하고 드라이클리닝 비용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씨 하의갤 출처---------------------
플랙진 사려고 보던중에, 공지에 생지청바지 드라이하지말라고 되있길래
어? 첫세탁은 드라이가 좋은걸로 알고있었는데,,,갸우뚱 했거든요.
그러던 중 찾던중에 디씨 하의갤에도 저런글이 있네요.
첫세탁 드라이하려 했는데 손빨래 해야겠어요. 세탁비 줄었네요 ㅎㅎㅜ;;